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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천지 작성일21-01-12 15:07 조회2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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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콕 경찰이 마약탐지견을 동원 다수의 사망자들이 나온 지역에서 검문을 벌이고 있다. [사진 방콕포스트]

태국 방콕에서 어제(11일)부터 신종 마약을 복용한 것으로 보이는 10대와 20대의 시신이 계속 발견되고 있습니다.동행복권파워볼

방콕 경찰청은 최소 6명의 10대와 20대가 'K 파우더 밀크'로 알려진 마약을 복용하고 숨진 채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이들에 대한 부검이 진행중이며, 대부분 심장마비로 숨졌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들의 이름을 공개하고 이들이 어떤 관계인지 제보해 달라고 밝혔습니다.

현지 파타야뉴스 등은 지금까지 모두 9명이 숨졌으며, 이들이 두세 곳에서 파티를 즐긴 뒤 각자의 집에서 숨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했습니다.


사망한 10대들의 집에서 나온 혼합 마약. 방콕 경찰청 공개

경찰은 이들이 헤로인과 필로폰, 케타민, 수면제와 파티약물들을 혼용한 이른바 '신약 칵테일'을 구입해 복용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주로 방콕의 왓 프라얏 지역(Wat Phraya Krai area) 근처에서 발견됐으며, 경찰은 이들이 한 곳에서 동일한 마약을 구입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이들에게 마약을 판매한 용의자 한 명을 체포해 조사중입니다.

한 20대 여성은 방콕 소이(soi) 샤로엔 7번지에서 숨진 채 발견됐으며, 같은 골목에 살고 있는 또다른 20살 여성 역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또 다른 젊은이들도 자신의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되거나, 일부는 의식이 없는 상태로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습니다.


도착한 응급대원들이 의식이 없는 20대에 응급조치를 하고 있다. 사진 파타야 뉴스

태국 마약단속청(The Office of the Narcotics Control Board/ONCB)은 K파우더 밀크(태국어로 k-nompong)으로 불리는 이 마약류를 먹고 바로 숨지는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며, 마약 공급책들이 마약의 효과를 높이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특정 성분을 추가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약단속청은 이 신종 마약이 사람을 흥분시키고 공격성향을 강화하는데, 일부 사망한 사람들의 방에서 몸싸움을 한 흔적이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태국 카셋사르트 대학 화학과 위라차이 교수는 현장에서 남겨진 약품 샘플에서 티오펜탈 나트륨(sodium thiopental)과 강력한 마취제인 브롬화물 판쿠로늄, 염화칼륨이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그 중 티오펜탈 나트륨은 미국 일부 주에서 사형을 집행할 때 쓰는 화학약품이라고 위라차이 교수는 설명했습니다.

김원장 (kim9@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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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 시원한 아귀탕과 반반아귀찜... 알음알음 입소문난 여수의 아귀 전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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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찬현 기자]


▲ 역시 아귀탕 맛의 비결은 좋은 식재료와 정성이다.
ⓒ 조찬현


코로나19로 인해 자영업자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식당을 직접 찾는 고객 수는 눈에 띄게 줄었다. 가족 외식이나 직장 동료 간 식사도 여의치 않다. 식사 모임이나 저녁 약속은 물론 회식이나 동호회 모임 같은 대면 모임도 사라졌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배달 주문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라이더가 배달 준비를 하고 있다. 라이더들은 오토바이를 타고 고객이 원하는 음식을 신속하게 배달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콕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이렇듯 배달음식 주문이 늘어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로 인하여 이제는 집콕 생활이 우리의 일상이 되었다.

가게 찾는 고객 눈에 띄게 줄어


▲ 사회적 거리두기로 식당을 직접 찾는 고객 수는 눈에 띄게 줄었다.
ⓒ 조찬현


지난 주말(9일) 찾아간 곳은 여수의 한 아귀요리 전문점이다. 이곳은 여수 미식가들의 입을 통해 알음알음 알려져 입소문난 곳이다. 하지만 그런대로 잘 나간다는 이곳 역시 힘들기는 마찬가지다.

백년가게를 지향하는 업소로 부모에 이어 아들이 대를 이어가고 있다. 오직 한길 아귀요리 만을 고집하며 걸어온 길, 올해로 22년째다.

이 집의 인기 메뉴는 아귀탕이다. 푸짐한 애 때문일까, 국물 맛이 아주 새롭다. 입에 착 달라붙는다. 식재료 본연의 맛을 참 잘 살려냈다.

이곳 주인장 배재빈씨에게 물었다. 독특한 맛의 비결에 대해서.

"탕이 많이 나가다 보니 애(아귀 간) 구입하는 데 신경을 많이 씁니다. 기본 멸치육수를 내서 사용합니다."


▲ 아귀 애를 듬뿍 넣어 끓여낸 아귀탕은 애간장 녹이는 맛이다.
ⓒ 조찬현


▲ 반반아귀찜 메뉴가 이채롭다. 뜨신 밥에 쓱쓱 비벼내면 맛이 일품이다.
ⓒ 조찬현


역시 맛의 비결은 좋은 식재료와 정성이다. 신선한 아귀 간과 아귀를 듬뿍 넣고 국물은 멸치육수를 내 사용한다고 말했다. 맛을 내는 데 오만둥이와 콩나물도 한몫 단단히 한다.

아귀탕에 올려주는 풋풋한 미나리는 한소끔 끓으면 곧바로 건져 초장소스에 먹는다. 미나리를 오래 두면 물러진다. 그러면서 국물이 배어 나온다. 하여 미나리는 곧바로 건져 먹는 게 좋다.

반반 메뉴가 이채롭다. 우리가 치킨집에서 즐겨먹던 그것처럼. 아귀와 대창을 원하는 대로 반반씩 섞어준다. 아귀탕 요리에 대창을 원하면 아귀살코기와 대창을 반반씩 넣어준다. 손님의 취향을 존중하고 배려해주는 마음이 엿보인다.

"반반은 최근에 준비한 메뉴인데 아귀와 대창을 반반씩 섞어줍니다. 손님이 원하는 대로 다 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배씨에게 언제부터 식당을 하게 된 건지, 또 어떤 마음가짐으로 요리를 하는지 물었다.

"부모님이 운영하신 지는 22년입니다. 제가 참여한 지는 올해 9년째 되었습니다. 평소 부모님이 입버릇처럼 강조하는 말이 있습니다. 항상 최선을 다하고 우리 가족이 먹는 음식이라 생각하고 정성을 다하라고요. 사실 저희도 똑같은 음식을 같이 먹고 있습니다."

무릇 요리사는 모든 음식에 자신의 정성과 진심을 담아내야한다. 정성이 깃든 음식은 이렇듯 담백하면서도 진한 게 매력이다.

다양한 취향의 손님들 입맛을 맞추기란 결코 쉽지 않다. 고객의 입맛은 언제나 냉정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날마다 음식 맛을 확인하는 건 기본이고 쉼 없는 고민과 연구가 있어야 한다. 더불어 자기 가게만의 특성을 지닌 새로운 메뉴 출시를 위해 철저한 준비와 시장 조사도 필요하다.

그에게 코로나19 이전과 이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물었다.

"가게를 찾는 손님이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배달 주문이 많이 늘었어요. 코로나 발생 이후에는 대부분의 손님들이 포장을 해 가거나 배달을 많이 시켜요."

신 보릿고개, 코로나 보릿고개다. 코로나19의 높은 파고에 밀려 자영업자들과 영세 상인들이 힘들어하고 있다. 시름에 잠긴 자영업자들이 활기를 되찾아 일상으로 돌아오길 기대해 본다. 하루빨리 그들이 힘든 생활고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국가적인 차원의 맞춤형 경제대책과 처방은 진정 없는 것일까.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다음 블로그 '맛돌이의 오지고 푸진 맛'에도 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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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미 차세대 공격정찰 헬기 후보 중의 하나인 벨사의 ‘360 인빅터스’. 영화 ‘헐크’에도 등장했던 RAH-66 ‘코만치’ 헬기와 비슷하다. photo 미 벨사미 차세대 공격정찰 헬기 후보 중의 하나인 시콜스키사의 S-97 ‘레이더’. 2개의 로터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동축반전식으로 비행한다. photo 미 시콜스키사미 차세대 장거리 강습헬기 후보 중의 하나인 벨사의 V-280 ‘밸러’. 틸트로터 수직이착륙 방식으로 MV-22 ‘오스프리’를 개량한 것이다. photo 미 벨사미 차세대 장거리 강습헬기 후보 중의 하나인 시콜스키-보잉사의 SB-1 ‘디파이언트’. 순항속도가 아파치 공격헬기보다 빠른 460㎞에 달하며 2개의 로터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동축반전식이다.photo 미 시콜스키사

‘에어울프(Airwolf)’는 1980년대 중반 인기를 끌었던 미국 TV 드라마다. 중앙정보국(CIA)의 비밀작전 수행을 위해 ‘마성의 천재’로 불리는 과학자 찰스 헨리 모페트가 10억달러의 비용과 20년의 세월을 투자해 개발한 초음속 공격용 헬리콥터 ‘에어울프’가 주인공이다.

‘에어울프’가 등장한 지 40년 가까이 지났지만 초음속 헬기는 아직 현실화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유럽 등 선진국들은 기존 헬기 속도를 크게 능가하는 초고속 헬기 개발에 주력해 헬기 최고속도 신기록이 속속 세워지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헬기 제조업체인 시콜스키는 2010년 9월 X-2라 불리는 시험기를 통해 시속 460㎞의 신기록을 수립했다. X-2는 동축반전식(반대 방향으로 도는 두 개의 로터가 하나의 축에 있는 방식) 헬기에 후방 프로펠러를 달아서 수직 이착륙과 고속 이동을 가능하게 만든 것이다.

시속 460㎞는 공격헬기의 대명사인 미 AH-64 ‘아파치’(최대 시속 365㎞)보다 빠른 것이다. 기동(수송)헬기의 경우 미 UH-60 ‘블랙호크’가 최대 시속 290여㎞, 국산 수리온이 최대 시속 280㎞로 대부분 최대 시속 300㎞를 넘지 못한다.

미군은 고속을 낼 수 있는 신기술 등을 적용해 기존 헬기를 대체하는 차세대 헬기를 개발 중이다. 미 육군이 2030년대를 목표로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차세대 수직이착륙기(FVL·Future Vertical Lift) 개발 사업이 대표적이다. FVL은 미래전 작전개념 변화에 따라 다영역작전 수행을 위해 UH-60 기동헬기, OH-58정찰헬기 등 각종 헬기를 미래형 슈퍼콥터(Supercopter)로 교체하고 센서, 항공전자장비 등 주요 장비를 공통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행 방식은 2개의 헬기 로터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동축(이중)반전 방식과, MV-22 ‘오스프리’처럼 수직으로 이륙한 뒤 프로펠러의 방향을 바꿔 비행하는 틸트로터 방식 등이 검토되고 있다.

미 육군이 추진 중인 FVL사업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우선 차세대 장거리 강습헬기(FLRAA·Future Long Range Assault Aircraft) 사업으로, UH-60 블랙호크, AH-64 아파치, CH-47 치누크 등을 대체할 차세대 헬기를 선정하는 것이다. 미 시콜스키-보잉사의 SB-1 ‘디파이언트(Defiant)’와 벨사의 V-280 ‘밸러(Valor)’ 틸트로터형 수직이착륙기가 경합을 벌이고 있다.

다른 하나는 차세대 공격정찰 헬기(FARA·Future Attack Reconnaissance Aircraft) 사업으로 2018년부터 추진됐다. 2019년 사업자로 벨, 보잉, 시콜스키 등이 선정됐다. 시콜스키의 S-97 ‘레이더(Raider)’와 벨사의 ‘벨 360 인빅터스(Invictus)’가 후보로 경합을 벌이고 있다.

미군의 차세대 헬기 사업은 우리 헬기 사업과 ‘인연’을 맺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더욱 주목을 받는다. 지난해 말 군 당국이 차세대 고기동 헬기 개발계획을 공식 결정했기 때문이다. 방위사업청은 지난해 12월 15일 “서욱 국방장관 주재로 열린 제132회 방위사업추진위에서 ‘중형 기동헬기 전력 중장기 발전방향(안)’을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이 중형 기동헬기 중장기 발전방안이 “군사적 운용을 중심으로 국내 헬기산업 발전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수립했다”며 “UH-60 헬기는 수명주기 도래 시 추후 차세대 기동헬기로 전환, UH-60 특수작전기는 별도 성능개량, 국산 수리온은 양산 완료 후 성능개량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중 가장 관심을 끈 것이 “UH-60 헬기는 수명주기 도래 시 추후 차세대 기동헬기로 전환하겠다”는 대목이다. 현재 군에서 운용 중인 UH-60 기동헬기의 수명이 다하면 차세대 기동헬기로 대체하겠다는 얘기다. 차세대 기동헬기 계획은 업체 차원에서 제기된 적은 있지만 정부 차원에서 결정, 발표된 것은 처음이다.

현재 군에서 운용 중인 UH-60은 139대(육군 113대, 해군 8대, 공군 18대)다. 1990년대 도입된 UH-60이 노후화함에 따라 군에선 2013년 이후 성능개량 사업을 추진했지만 계속 지연됐고 사업비용이 계속 올라 2조원에 육박하게 됐다. 방위사업청에선 수리온 제조업체인 KAI(한국항공우주산업)의 강력한 요청 등을 감안해 UH-60 특수작전기 36대를 제외한 기본기 103대를 수리온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육군에선 이에 반대하다 수용하는 입장으로 바뀌었지만 논란은 계속됐고 이번에 수리온 대체방안은 ‘폐기’된 것이다.

하지만 기어박스 등을 개량하는 수리온 성능개량 사업은 계속 추진된다. 일각에선 차세대 기동헬기 개발이 지연되면 수리온 개량형으로 UH-60을 대체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군 고위 소식통은 “UH-60 기본기 103대는 수리온이 아니라 차세대 기동헬기로 대체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밝혔다. UH-60은 10년 뒤인 2030년부터 도태되기 시작해 2040년쯤까지 완전 도태될 예정이다.

한국형 차세대 기동헬기의 구체적인 제원과 개발 목표 시한 등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우리가 독자적으로 개발할지, 아니면 수리온이나 LAH/LCH(소형무장헬기/소형민수헬기)처럼 외국 업체의 도움을 받아 개발할지 등도 검토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군 주변에선 우리의 기술 수준과 10년 내 개발돼야 하는 시급성 등을 감안하면 KAI가 개발을 주도하되 미국 등 외국 업체와의 협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의 한 소식통도 “우리 차세대 기동헬기는 미 시콜스키-보잉사의 SB-1 ‘디파이언트’와 시콜스키사의 S-97 ‘레이더’ 차세대 헬기, 벨사의 V-280 ‘밸러’ 틸트로터형 수직이착륙기 등을 모델로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며 “미국 업체와의 협력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수리온을 훨씬 능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개발비용도 큰 숙제다. 첫 국산 기동헬기인 수리온 개발에는 1조3000억원가량이 들었다. 차세대 기동헬기 개발에는 최소 2조~3조원 이상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미 차세대 헬기 사업들의 경우 개발비를 포함해 미 차세대 장거리 강습헬기 사업 규모는 400억달러, 차세대 공격정찰 헬기 사업 규모는 200억달러에 달한다. 군 소식통은 “차세대 기동헬기 개발에는 2조원가량으로 잡혀 있던 UH-60 개량사업 예산 등이 투입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유용원 조선일보 논설위원·군사전문기자 bemil@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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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황시영 기자]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사진=AFP
손정의(일본명 손 마사요시) 회장이 이끄는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이 보유하던 우버 지분 일부를 팔았다.

11일(현지시간) AFP통신은 우버 웹사이트에 게재된 주식거래 보고서를 인용, 소프트뱅크 산하 기술투자펀드인 '비전펀드'가 주당 53.46달러에 우버 주식 3800만주를 매각했다고 보도했다. 매도 지분 평가액은 20억달러(2조2036억원)이다.

비전펀드는 계속 우버의 주요 주주로 남는다. 이번 매각 이후 비전펀드의 우버 보유 지분은 10%로 100억달러(11조220억원) 규모에 달한다.

그동안 소프트뱅크는 미국의 우버, 중국의 디디추싱, 싱가포르의 그랩, 인도의 올라 등 차량 공유 업체에 투자해왔다.

하지만 손 회장의 이같은 IT 플랫폼 기업 투자가 지금까지 모두 성공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소프트뱅크는 위워크 기업공개(IPO)가 실패하고, 상장한 우버 주가가 내림세를 그리면서 대규모 적자를 봤다. 특히 작년 봄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하면서 전세계 차량 공유 시장은 큰 타격을 입었다. 작년 3월말 우버의 주가는 15달러 이하로 떨어졌는데, 2019년 첫 거래일 주가(42달러)에 비해 큰 폭의 하락이었다.

하지만 우버는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도 '우버 이츠' 등 음식 배달 사업이 고속 성장하면서 작년 하반기부터 애초 주력 부문인 차량 공유 사업을 넘어서기 시작했다.

황시영 기자 appl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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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키=김혁 기자] 헤이워드가 샬럿에서 날아오르고 있다.

샬럿 호네츠는 12일(이하 한국시간) 샬럿 스펙트럼 센터에서 열린 2020-2021 NBA 정규시즌 뉴욕 닉스와의 경기에서 109-88로 승리했다.

샬럿은 시즌 첫 11경기에서 6승 5패로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특히 베테랑 고든 헤이워드가 젊은 유망주들 사이에서 팀을 잘 이끌고 있다.

이날 헤이워드는 전반 뉴욕 주전 라인업의 총 득점(26점)보다 많은 28점을 집어넣으며 리드를 가져왔다. 개인 기량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동료와의 연계 플레이로 많은 득점을 올렸다.

후반엔 드본테 그래험 등 영건들이 활약한 샬럿은 뉴욕의 추격을 뿌리치고 4연승을 질주했다. 이날도 34점을 올린 헤이워드는 4연승 기간 동안 3번이나 25점 이상을 기록하며 팀의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다.

헤이워드는 보스턴 셀틱스 시절 잔부상에 시달리며 3시즌 동안 126경기 출전에 그쳤다. 팀에서 맡는 역할도 줄었고 운동능력 등 전체적인 기량도 이전보다 떨어졌다는 평을 받았다.

그렇기에 비시즌 샬럿이 헤이워드에게 4년 1억 2,000만 달러의 초대형 계약을 안긴 것에 대해 우려가 많았다. 더군다나 샬럿은 그간 니콜라 바툼, 코디 젤러, 마빈 윌리엄스 등 많은 약성 계약을 양산했던 팀.동행복권파워볼

하지만 이번 시즌 헤이워드는 현재까지 평균 22.5득점을 올리며 커리어-하이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야투율 50.3%, 3점슛 성공률 40.4%, 자유투 성공률 93.2%로 180클럽에 진입했다. 헤이워드가 이런 퍼포먼스를 계속 유지한다면 샬럿의 FA 잔혹사도 멈출 것으로 보인다.

사진 = 로이터/뉴스1 제공

김혁 명예기자 doghdogh1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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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제공 루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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